소아 급성 간염 원인과 증상 치료법 알아보자
건강/성인병 및 질병관리와 식품

소아 급성 간염 원인과 증상 치료법 알아보자

오둘이햅반 2023. 10. 3.

간은 소화, 호르몬 대사, 해독, 살균 등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우리 몸의 가장 필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간의 염증(간염이라 함)은 바이러스, 알코올, 약물, 면역 장애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간염, 6개월 이전에 증상이 호전되면 급성간염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고, 집단생활을 하다 보니 감염병에 쉽게 노출되고, 각종 바이러스성 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최근 국내외에서 '원인불명 급성 소아간염' 사례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간 수치가 500IU/L 이상이고 A형, B형, C형 혹은 E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16세 미만의 어린이 및 청소년에서 2022년 5월 이후 관찰된 정의를 충족하는 보고 가능 사례를 확인하세요. 아데노바이러스 41형은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되지만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복통 등 경미한 증상에서 중증의 간염으로 급속도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급성 간부전을 포함해 간 균열이 발생해 간 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소아 급성 간염에는 여러가지 원인과 증상이 있습니다.

급성 감염의 원인과 원인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을 세우는 가장 자주보이는 세균은 A형, B형, C형, D형, E형 간염 바이러스이며, 소아에게 가장 자주보이는 세균은 CMV(cytomegalovirus), EBV(EB 바이러스), HSV(단순 포진 바이러스)입니다. 등. 자주. . 흔한.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홍역, 장내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간염에는 바이러스 외에도 패혈증이나 요로 감염과 같은 세균성 질환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자가면역간염, 소아류마티스관절염, 가와사키병 등의 염증성질환, 혈구탐식성림프조직구증가증 등의 면역질환, 약물 및 독소, 대사이상 등 여러가지 요건에 의해 간염이 생겨날 수 있다.

어린이의 급성 감염 징후

헤모글로빈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빌리루빈은 간에서 해독되어 담즙과 함께 배설됩니다. 간염이 심하고 독소가 해독되지 않으면 빌리루빈이 체내에 축적되어 눈 흰자위와 피부가 노랗게 변하게 된다. , 이것을 황달이라고 합니다. 황달은 성인에 비해 소아에서 훨씬 덜 흔하며, 황달이 없는 급성 간염의 임상 증상은 가끔은 바이러스성 위장염과 구별되지 않고 증상이 더 경미합니다. 급성 간염의 증상은 전구기, 황달기, 회복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구단계에서는 황달이 시작되기 전 발열, 허약, 메스꺼움, 식욕부진,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달 단계에서는 소변의 색깔이 연한 노란색으로 변하고, 심한 경우 대변의 색깔이 회백색으로 변한다. 회복되는 동안 식욕이 회복되고 황달과 비정상적인 간 수치가 2~6주 내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대처 방법

특정 바이러스를 표적으로 삼도록 고안된 항바이러스제가 있지만 바이러스성 간염의 일차 치료법은 대증요법입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필요한 경우 정맥 수액 투여, 담즙 정체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 보충, 간염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간염 전개 모니터링 등이 포함됩니다. 환자에게 전격성 간염이 생기면 간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질환, 전신염증성질환, 면역질환 등으로 인한 간염은 일단 항생제나 면역조절제로 치료해야 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