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의 새로운 혈액 검사, 치매와 알츠하이머 초기 발견의 리스크를 어느정도 해결할수 있을까?
알츠하이머 감지 검사
알츠하이머의 진단에 대한 혁신적인 연구에서,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질병을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새로운 혈액 검사가 나왔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혈장 내 인산화된 타우(p-tau) 단백질에 대한 혈액 검사가 알츠하이머를 "높은 정확도"로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핵심
이 연구는 알츠하이머의 핵심 생물 표지자인 p-tau217에 대한 혈액 검사를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단백질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 축적되는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와 관련이 있으며, 현재 환자들은 이러한 단백질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뇌 스캔이나 척수 천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얻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월요일에 발표된 JAMA Neurology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간단한 혈액 검사는 베타-아밀로이드 수준을 96%의 정확도로 식별하고 타우 단백질을 97%의 정확도로 식별했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치매) 혈액 검사
이 연구의 주요 저자인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의 니콜라스 애쉬튼 교수는 "이러한 결과에서 인상적인 점은 혈액 검사가 뇌 스캔이나 척수 천자와 같은 고급 검사만큼 정확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애쉬튼 교수는 이메일에서 "혈액 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평가하는 것은 과학계가 수년 동안 알고 있었던 사실"이라며 "이제 우리는 이 테스트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는 이를 보여줍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기억력과 사고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작년에 미국 소비자에게 제공된 최초의 베타-아밀로이드를 평가하는 AD-Detect라는 혈액 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있는 경도 인지 장애 환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실험 뒤에 숨겨진 과학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 테스트를 진행한 Quest Diagnostics 회사는 이 테스트가 알츠하이머병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질병 발병 위험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츠하이머 검사 혈액으로?>
ALZpath pTau217 감지
이 연구에서 사용된 ALZpath pTau217 분석이라 불리는 테스트는 상용 도구로 개발된 것으로, 연구 자료를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현재 이 테스트는 연구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지만 애쉬튼 교수는 곧 임상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테보리 대학의 Kaj Blennow 교수와 Henrik Zetterberg 교수는 보도 자료에서 "이 강력한 탐지 방법은 이미 전 세계 많은 실험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LZpath는 테스트 비용이 200~500달러 사이로 추정됩니다.
혈액 검사의 결과: 게임 체인저?
이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평균 연령 66세로 뇌 스캔, 척수 천자 및 혈액 샘플 채취를 완료했습니다. 데이터와 샘플은 Aging and Dementia의 생물마커, 위스콘신 알츠하이머병 예방 등록부 및 세인트 폴 신경변성 이니셔티브에서 얻었습니다.
일부 참가자는 데이터 수집 시 인지 감퇴 증상을 보이지만 다른 참가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스웨덴, 미국 및 기타 국가 기관의 연구원들이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이 참가자의 혈액 샘플을 p-tau217 면역분석법으로 테스트한 결과, 혈액 검사는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을 식별하는 데 뇌 스캔이나 척수 천자와 유사한 결과와 정확도를 보였습니다.
약 20%의 참가자만이 이미 혈액 검사 결과를 받았는데, 이는 아직 임상 환경에서 결과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매 초기 증상을 조사한 사람들 중 80%가 혈액 테스트와 임상 테스트가 최종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니콜라스 애쉬튼 교수는 "이는 비용이 많이 들고 까다로운 테스트의 필요성을 크게 줄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의 혈액 검사는 뇌에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특징이 있는지 여부를 예측하는 데 매우 정확하지만, 이러한 특징을 가진 모든 사람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p-tau 검사는 특히 알츠하이머병을 검사하므로 검사 결과가 음성이더라도 인지 장애의 징후를 보이는 경우, 다른 증상의 가능성을 식별할 수 없습니다.
니콜라스 애쉬튼 교수는 "음성 혈액 검사는 증상의 다른 원인에 대한 조사를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결론
이 새로운 연구에서 나온 알츠하이머에 대한 혈액 검사는 미래에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검출하는 데 혁신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치매로 인한 인구의 증가에 따라, 이러한 간단하고 비용 효과적인 혈액 검사는 많은 이들에게 더욱 접근 가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David Curtis 교수는 앞으로 50세 이상의 성인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받도록 권장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면 질병이 악화되기 전에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연구는 혈액 내 타우 단백질 수준을 측정하여 간단한 혈액 검사로 이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전망
이러한 연구는 알츠하이머병 예방과 조기 진단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치매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연구와 혁신이 기대됩니다. 혈액 검사의 결과를 통해 뇌 건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진화시키면,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향한 연구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건강 > 성인병 및 질병관리와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츠하이머 증상테스트 , 자가진단 해보기 (0) | 2024.02.07 |
---|---|
알츠하이머 치매 차이 치매 증상 검사 (0) | 2024.02.06 |
알츠하이머병 초기증상과 원인 (1) | 2024.02.06 |
희귀난치병 ,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알아보자 (0) | 2024.02.03 |
희귀난치성 질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4.0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