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예약 , 아직도 여행사 VS 항공사 고민이시라면 이렇게 해라!
취미, 레저/여행

항공권 예약 , 아직도 여행사 VS 항공사 고민이시라면 이렇게 해라!

오둘이햅반 2024. 12. 30.
반응형

 

항공권 예약, 항공사와 여행사 중 어디가 더 좋나?


항공권 예약, 고민되시나요?

항공권을 예약할 때, 항공사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여행을 다니면서 이런 고민을 참 많이 했습니다. 특히, 항공권을 어디서 예약하는 게 더 좋을지에 대한 질문은 여행을 떠날 때마다 마주하는 숙제 같았죠. TV 보도에 따르면,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 관련 소비자 피해 사례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경험을 통해 알게 된 항공사와 여행사의 차이를 중심으로 여러분께 도움 되는 정보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물론 항공권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도 같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권 예 약

 


왜 항공사 예약이 좋다는 이야기가 나올까?

 

항공권을 예약할 때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를 생각하며 여행사를 선택하곤 합니다. 하지만, 항공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제 경험과 함께 살펴볼게요.

 


1. 취소 수수료 문제

저도 예전에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예약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행 일정이 변경되어 취소하려고 하니, 항공사뿐만 아니라 여행사에도 취소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항공사는 24시간 이내 취소 시 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여행사는 운영시간이나 조건에 따라 추가 수수료를 요구할 때가 많습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예약을 했다면 더욱 불리한 상황이 될 수도 있죠.

 


2. 스케줄 변경 통보 문제

 

몇 년 전, 제가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구매했을 때 일어난 일이에요. 항공편 스케줄이 변경되었는데, 여행사에서 저에게 통보를 하지 않아 비행기를 놓칠 뻔한 적이 있었죠. 항공사를 통해 직접 예약했더라면 이런 문제가 없었을 텐데, 여행사를 끼고 예약하니 중간에서 중요한 정보가 누락된 겁니다. 특히 국제선의 경우, 이런 일이 생기면 여행 일정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3. 여행사와 항공사 간 시스템 문제

여행사가 항공권 예약을 대행하는 구조는 매우 복잡합니다. 특히, 항공권 취소와 관련된 시스템이 여행사와 항공사 간에 실시간으로 연동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 여행사들에 대해 약관 시정 권고를 내리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지만, 아직 모든 여행사에 적용된 것은 아닙니다. 대형 여행사에서 예약을 하더라도 문제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다는 사실, 꼭 기억해두세요.

 


비용만 고려해도 항공사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다?

 

스카이스캐너 같은 메타 검색 사이트를 사용하면 다양한 항공사와 여행사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끌려 예약을 진행하다 보면 추가 비용이나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사를 통해 결제했을 때 처음에는 저렴해 보였던 가격이 최종 결제 단계에서 카드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더 비싸게 느껴진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공사와 여행사 간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면, 꼭 항공사 사이트에서 예약하는 걸 추천드려요.

 


여행사를 이용한다면, 이렇게 하세요

물론 여행사를 이용하는 게 전적으로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식 여행사를 선택하세요

국내에서 정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형 여행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고다나 부킹닷컴처럼 해외 OTA(온라인 여행사)를 사용할 경우, 문제가 생겼을 때 국내 법적인 보호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업데이트된 약관을 확인하세요

 

공정위가 시정 권고를 내린 8개 대형 여행사(예: 노랑풍선, 하나투어 등)의 약관을 확인하세요. 특히, 당일 취소나 24시간 이내 환불 가능 여부는 꼭 체크해야 합니다.

 

3. 24시간 이내 취소 규정 활용하기

여행사를 이용하더라도 항공권 구매 후 24시간 이내 취소가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최근 대형 여행사들은 이런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모든 여행사가 동일한 정책을 적용하는 것은 아니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공사 예약, 이럴 땐 꼭 필요하다

제가 느끼기에 항공사 예약은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더 유리합니다.

  • 여행 일정이 자주 변경될 가능성이 있을 때
    항공사 사이트를 이용하면 변경 및 취소가 더 유연합니다.
  • 항공사 회원 혜택을 활용할 때
    항공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회원 할인이나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항공사 서비스에 직접 접근하고 싶을 때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면, 문제가 생겼을 때 항공사보다 여행사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경험에서 오는 진심 어린 조언

 

제가 이런 이야기를 드리는 이유는, 실제로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면서 겪었던 여러 가지 불편함 때문이에요. 처음엔 저도 여행사를 통해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매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취소나 변경 상황에서 추가 비용과 번거로움을 겪으면서, "조금 더 비싸더라도 항공사에서 예약하는 게 결국엔 편하구나"라는 걸 느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항공권을 예약할 때 가격만 보지 마시고, 나중에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꼭 고려해 보세요. 항공권은 단순히 "여행의 시작"이 아니라, 그 여행의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니까요.

 

☑️ 아래 관련 정보 먼저 확인해 보신다면  유익할 것입니다.

첫 해외여행 꿀팁과 공항에서 비행기 타는 방법 주의사항

 

해외여행 아직도 로밍하세요? Esim 사용법과 상세가이드 팁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항공권을 싸게 구매하는 꿀팁

 


마무리하며

저는 여행 준비를 하면서 항상 이런 고민을 하곤 했습니다. "조금 더 싸게 예약하면 좋겠지만, 과연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어쩌지?" 이런 고민 끝에, 결국엔 항공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여러분도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덜 겪으셨으면 좋겠어요. 다음에도 더 유용한 여행 팁으로 찾아올게요. 여러분의 여행이 조금 더 똑똑하고 즐거운 경험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항공권 예약 ,  여행사 VS 항공사 고민이시라면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