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 결막염 알아보자
건강/성인병 및 질병관리와 식품

아데노바이러스 결막염 알아보자

오둘이햅반 2023. 9. 30.

아데노바이러스라는 질병에 관해 인지하고 계셨나요? 이 질병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집단 환경에서 쉽게 퍼집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는 특별히 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당일은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인 '아데노바이러스성 결막염'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결막염이란 무엇인가요?

결막염은 눈 안쪽(안구)과 눈꺼풀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인 결막에 염증을 세우는 질병입니다. 결막염에는 세균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일종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무엇인가요?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와 손을 통하여 확산하는 바이러스 중 하나로 감기 증상을 세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에 최근 연구에 의하면 아데노바이러스 자체가 각막 상피세포를 직접 손상시켜 각막염을 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데노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대개 일각 눈에만 영향을 주지만 양쪽 눈이 붉어지고 눈물이 나올 수 있으며 고통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눈부심이나 각막부종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각막궤양, 2차 세균감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아데노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왜 위험한가요?

아데노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감기를 세우는 가장 자주보이는 바이러스 중 하나로, 다른 바이러스와 달리 타액 등의 비말뿐만 아니라 손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잠복기는 5~7일 정도로 짧아 대다수의 경우 1주일 이내에 자연 회복되나, 드물게 뇌수막염, 폐렴 등 심각한 합병증이 생겨날 수도 있다.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가 가장 중요한가요?

예. 손은 우리 몸에서 세균이 가장 번식하기 만만한 곳이므로 외출 후, 끼니 전, 화장실 사용 후에는 무조건 손을 씻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씻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이 몰려드는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가 매달리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안약을 사용하면 빠르게 낫나요?

일반적으로 안약 점안 후 1~2주 이내에 회복이 가능하지만, 2차 감염이 생겨난 경우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안약을 복용하는 경우 녹내장이 생겨날 위험이 있으므로 의료적 충고 없이 장기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면역 체계가 약한 어린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므로 각별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현재까지 아데노바이러스성 결막염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