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유행 예방접종 , 그래도 다시 걸린다?
건강/성인병 및 질병관리와 식품

독감유행 예방접종 , 그래도 다시 걸린다?

오둘이햅반 2024. 4. 15.

 

봄까지 이어지는 독감, 지금이라도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한번 더 인지하고 다음의 독감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과 예방이 왜 중요한지 간략히 1분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독감 환자 급증과 지속되는 유행

 

2022년, 독감 환자 수가 전년 대비 91배 폭증하면서 87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이러한 상황이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형 A(H1N1, H3N2)와 B형(Victoria)이 동시에 유행 중임을 밝혔습니다.

독감

이러한 상황은 독감이 단순한 계절 질환을 넘어서 중요한 보건 문제로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독감의 유행 양상과 예방의 중요성

 

독감은 대개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유행하며, 특히 B형 독감은 봄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독감의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지만, 고열, 두통, 관절통 등 더욱 심각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질병관리청은 특히 고령자, 임신부, 어린이, 폐질환 또는 심장질환 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독감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의 시급성과 독감의 예방 조치

 

질병관리청은 독감의 유행이 길어질 가능성을 고려하여, 아직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지금이라도 백신 접종에 참여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손 씻기와 개인 위생 규칙을 준수하며,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착용을 통해 독감과 감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변이와 대응

 

2024년 초, A형과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활동이 늘면서 이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었습니다. 질병청은 이 바이러스들의 유전적 유사성과 중화능을 분석하여, 현재 사용되는 백신이 여전히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백신 접종이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예방 조치 중 하나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독감과 관련된 일반적인 오해와 진실

 

독감에 대한 많은 오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감기와 독감을 혼동하며, 독감 예방접종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독감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이며, 특히 고위험군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이러한 위험을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독감이 얼마나 치명적인지, 그 치명성에 대해서 권위있는 기고문과 요약되어있는 글을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 자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독감에 대해서 좀 더 명확히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실수 있을 것입니다.

 

flu-fs-korean.pdf
0.14MB

 

 

전문가의 조언

노원을지대병원의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전다솜 교수는 독감 증상이 나타난 후 48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도 독감에 걸렸을 경우,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결론

독감은 계절적 유행을 넘어서 매년 여러 변이를 동반하며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예방접종과 개인 위생 관리는 독감의 위험을 줄이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제는 모든 개인이 독감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예방 조치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