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제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똑같은 건전한 식습관에 지치신 분들이 많습니다. 나는 건전한 식단을 따라야 하지만, 배고프고 싶지 않기 때문에 더 쉽게 체중을 감량하는 데 이익이 되는 보충제를 섭취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가 어렵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는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하게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건강보조식품은 사실 보충제일 뿐인 것 같습니다. 패널들은 효능 때문에 제품에 100% 의존하면 견고성이 상실될 수 있다는 점을 만장일치로 강조했습니다. 당일은 식이관리보조식품의 단점에 대하여 세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식이 보충제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식단을 수정하고 운동을 하는 방법은 많지만 식단을 관리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이 건전한 식단을 이루는 데 이익이 되는 여러가지 보충제를 찾는 이유입니다. 식이관리 보충제는 실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건강 보조식품으로 간주됩니다.
체중 감량 보조제에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녹차 추출물, 계피 추출물, 공액리놀렌산 등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 있는데, 가장 흔히 이용되는 성분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하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이다. 및 "녹차 추출물(카테킨)". 가르시니아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매출 8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2020년까지 판매된 전체 건강기능식품 중 가르시니아가 12위, 카테킨이 15위를 기록하고 있다.
탄수화물 섭취량 감소, 가르시니아
최근 트렌드는 소위 탄수화물 절단기인 가르시니아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가르시니아는 탄수화물에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비슷한 효과로 인해 사람들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마시면 과도하게 탄수화물 섭취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탄수화물을 100% 분해하지 않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섭취한다고 해서 이미 섭취하고 있는 정제된 탄수화물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며 음식이 무조건 약과 동일한 이점을 갖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새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차추출물 카테킨
카테킨은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로 지방을 배출하고 식욕을 감소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반면, 일부 사람에게는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1일 섭취량을 300mg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리고 커피에 카페인이 들어있어 넘기는 인간이라면 카페인 섭취량이 늘어나므로 복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의 단점
건강식품의 제품설명서에는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건강기능의 원천은 해당 제품과 무관합니다.” 본 제품은 신체에 좋은 기능을 갖는 원재료 아니면 성분을 이용하여 제조, 가공한 건강기능식품을 말합니다. "체중 감량 보조제는 체중 감량을 억제하는 성분을 가공한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의 흡수를 보충해 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변에 이익이 될 수도 있어 보조제임을 알립니다.
전문가들은 보충제 성분이 체중 감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데 동의합니다. 미국 의료 홈페이지 WebMD는 2021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체중 감량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고 밝혔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체중 감량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화된 효과를 위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장기간 사용하면 모험적인 부의 효과를 가진 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대한보건의학연구원에서는 국내외 연구자료 80여 개를 평가한 결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섭취 후 설사, 수면 장애, 위장 통증, 횡문근융해증,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의하면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카테킨
많은 연구에서 카테킨이 체중 감량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2012년 캐나다 댈하우지대학교 연구팀은 카테킨을 12주 동안 복용한 피험자들의 무게가 0.6~1.6kg 정도 감소한 것을 발견하고, 복용 기간보다 체중 변화가 크지 않았으나 현실 체중 감량은 더 컸다는 결론을 내렸다. 효과는 분명합니다. 이는 효과가 없습니다.
'카테킨'으로 유명한 녹차 추출물은 항산화 성분이 있어 체지방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하지 말며, 간질 환자 역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세요. 이미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으면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취식할 경우 긴장감과 잠 못드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여러 성분이 함유된 건강보조식품은 성분이 섞일 확률이 있어 부의 효과를 가진 작용이 증가할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체중 감량 보충제에는 신체에 부담을 주고 비관적인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비만을 치료하는 식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식품이기 때문에 약품에 비해 부작용의 위험이 낮다고 신뢰하고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임상 시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혼합물에 함유된 성분의 양과 양을 기반으로 위험에 대한 민감성을 가정할 수 없다는 점을 새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사람들은 이 성분을 첨가하여 동일한 효과를 얻기를 바라지만, 오늘날 상인들은 여러가지 재료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혼합하고 제조 정의에 따라 효능과 나쁜 점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안전한지 여부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의 체질을 고려하지 않고 제조과정을 알 수 없는 보충제를 복용했을 때의 부작용을 걱정하기보다는 체질에 맞게 처방, 제조된 건전한 음식과 몸에 좋은 약초를 섭취해 보세요.
댓글